오늘은 영국항공을 이용해 창의적인 항공권을 구입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기성용선수 소속팀인 스완지시티의 홈인 스완지를 가는 항공권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부산-인천공항 간 KTX도 무료로 타고, 히드로공항에서 런던 시내까지 히드로익스프레스도 무료로 탑니다. 런던을 원하는 기간 동안 여행한 후 다시 기차를 타고 스완지시티로 이동합니다. 당연히 기차도 무료입니다. 도쿄를 덤으로 여행하는 것도 가능하고 심지어 미래의 부산 여행을 덤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Vetch_45.JPG

스완지는 영국 웨일즈 남부의 대표적인 공업도시입니다. 인구는 약 24만으로 그리 큰 도시는 아니죠. 그런데 스완지는 왜 가냐구요? 축구를 좋아한다면 갈만하지 않을까요? 런던을 가면서 덤으로 갈 수도 있으니까 그냥 가볼 수도 있습니다. 스완지 여행정보는 여기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T1BAAwesomeItinerary.jpg

T2BAAwesomeItinerary.jpg

먼저 스완지로 가는 항공권을 검색하면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잘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통은 이런식으로 런던행 항공권을 구입하고 갑니다. 영국항공의 부산 출발은 도쿄 또는 서울을 경유합니다.

T3BAAwesomeItinerary.jpg

플라이트그래프에서 스완지행 항공권을 검색하면 9B라는 항공사코드로 시작되는 연결편을 타고 스완지로 갈 수 있습니다. 9B는 사실 항공사는 아닙니다. AccesRail 이라는 서비스로, 버스나 기차에 항공편명을 붙여 항공권처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영국항공의 경우 런던-스완지 구간을 9B를 탑승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가격은 런던 왕복항공권과 동일합니다. 덤으로 버스와 기차를 탈 수 있는 것이죠. 자세히 보면, 버스는 히드로공항에서 탑승(또는 하차) 하지만 기차를 탑승하는 스완지-런던 구간에서 런던 도착 공항이 QQP입니다. QQP는 사실은 공항이 아니고 런던 시내에 위치한 패딩턴역입니다.

fgw-route.jpg

패딩턴역(QQP)과 히드로공항(LHR) 간에는 무료로 제공되는 히드로익스프레스를 타면 됩니다. 이 그림에서 목적지는 스완지 외에도 영국 남서부의 펜젠스, 엑세터, 브리스톨 등이 가능합니다.

AccessRailCheckin.jpg

출발 72시간 전에 AccesRail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체크인하면 됩니다. 이미 항공권에 기차를 타는 날짜와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항공권 탑승전 체크인과 동일한 절차라고 보면 됩니다.

GWR-TravelDocument-thumb.png

체크인을 하면 그림과 같은 탑승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인쇄하여(아마도 이미지로 스마트폰에 저장해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소지한 후 기차를 탑승하면 됩니다.

GWR-HeathrowExpress-thumb.png

체크인 시 히드로익스프레스 탑승권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읽어보면 Travel Date로부터 3개월 이내에 아무때나 탈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즉 앞의 항공권으로 예로 들면, 스완지-패딩턴역 기차는 12/31일에 탑승하고 페딩턴-히드로공항 구간의 히드로익스프레스는 1/5일 항공편 시간에 맞추어 탑승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AcessRail 의 안내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T4BAAwesomeItinerary.jpg

이번에는 부산출발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영국항공은 방향당 두번의 스탑오버를 허용하니까 갈 때 도쿄와 런던을 스탑오버하는 항공권입니다. 런던-스완지 구간은 역시 패딩턴역에서 기차를 이용합니다.(당연히 히드로-런던 시내 이동은 런던 도착일에 히드로익스프레스를 타고 이동합니다.)

출도착 다른 여정을 오픈조(Open Jaw)라고 표현하는데, 이 항공권은 더블 오픈조 항공권입니다. 먼저 스완지 인 더블린 아웃의 목적지 오픈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국도시를 잘 보면 서울로 귀국합니다. 이런 항공권을 처음 보시는 분도 많을텐데요, 이런 것을 출발지 오픈조(Origin Open Jaw)라고 표현합니다.

MapBAAwesomeItinerary.jpg

먼저 스완지-더블린 이동은 위 지도처럼 육로 이동과 페리를 이용하는 계획을 세울 수 있겠지요. 이게 싫다면 뭐 어떻게 이동하든 그것은 여행자 마음대로입니다. 더블린이 싫다면 그냥 스완지에서 아웃하거나 다른 유럽도시에서 아웃하는 것도 마음대로 하면 됩니다. 그냥 예시로 들었을 뿐입니다.(사실은 더블린에서 아웃하면 영국의 비싼 공항세를 피할 수 있기에 항공권이 좀 싸집니다.)

BAKTX

그럼 부산까지는 어떻게 가느냐 , 무료 KTX를 타면 됩니다. 영국항공 항공권을 발권하면 부산까지 KTX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KTX 이용 정보는 영국항공 부산-인천공항 KTX 무료 제공에서 자세히 다룬 적이 있으니 오늘은 생략하겠습니다.

T5BAAwesomeItinerary.jpg

이번에는 서울사는 고객이 돌아올 때 부산으로 돌아오는 경우입니다. 아니 왜 부산으로 돌아오느냐구요? 잘 보면 일단 서울로 돌아옵니다. 여행이 끝나고 한참 후에 부산을 갑니다. 그것고 5월5일 황금연휴에요. 네 이것은 미래의 덤 여행을 위한 것입니다. 부산-서울은 별도의 기차나 항공권을 따로 사면 됩니다.

몇년 전에 카약신공 열풍이 불었었죠. 카약신공은 외국출발(주로 일본이나 홍콩)로 서울에서 스탑오버하는 대한민국 국적기(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항공권을 구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카약신공의 장점은 저렴한 가격에(성수기에도 비수기 외국출발 가격으로) 국적기를 탈 수 있다는 점과 덤으로 여행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카약신공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당시 국내 서비스에서는 외국출발 항공권이 검색되지 않았고 카약이 이런 항공권을 검색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였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항공사의 운임 규정이 변경되어 그 매력이 반감되었습니다. 게다가 카약신공은 싼 항공권이 검색될 때까지 무수히 많은 삽질을 해야하는데 최선을 찾아도 아주 놀랄만큼은 아니기에 시들해졌지요.

이야기가 잠깐 옆으로 샜는데요. 이 항공권의 마지막 구간인 서울-부산 항공편은 마치 카약신공의 덤 여행과 유사합니다. 만약 5월이 되서 이 여행을 하지 못하게 된다면 반드시 항공사에 취소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무 연락 없이 임의로 타지 않는다면 노쇼(No Show)로 처리되고 벌금을 물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노쇼가 발생하면 꼭 타야할 고객이 탑승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

T6BAAwesomeItinerary.jpg

오늘의 마지막 항공권입니다. 이 항공권이 가장 좋은 사람은 바로 집은 서울이고 부산에서 대학을 다니는 학생입니다. 종강 후 서울 집에 왔다가 여행을 하고 다시 개학에 맞춰 부산을 가면 됩니다. 유럽여행 항공권과 서울을 왕복하는 항공권을 한번에 해결한 것이죠.

정리하겠습니다. 영국항공을 이용하면 정말 창의적인 다양한 항공권을 만들 수 있고 그만큼 여행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플라이트그래프에서는 누군가가 이런 항공권을 찾으면 따라서 찾으면 됩니다. 꼭 스완지가 아니어도 상관 없습니다.

내가 가고싶은 여정 순서로는 따라할(Follow On 할) 항공권이 없다구요? DIY Stopover와 Follow On으로 나만의 맞춤형 항공권 만들기를 참고하세요. 따라하는 것 보다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시행착오도 거쳐야 하겠지만 모두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ViewFltGraphFollowOnCity

 

다음은 인재 영입을 위한 광고입니다. 인력 충원이 충분히 이루어질 때까지 당분간 반복적으로 게제할 예정입니다.

티몬의 인수를 계기로 플라이트그래프는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제한된 자금과 인력으로 미처 하지 못했던 많은 일들을, 부족함을 알면서도 방치할 수 밖에 없었던 일들을 해 나갈 것입니다. 티몬의 인수는 플라이트그래프에게 날개를 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진정한 날개는 더 큰 도약을 함께할 사람입니다.

플라이트그래프와 함께 가슴뛰는 도전을 할 분들을 모십니다. 플라이트그래프의 날개가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개발, 웹/모바일 서비스 기획, 온라인/SNS 마케팅 부문의 인재를 모십니다. 유일한 자격 요건은 열정입니다. 지원 방법도 간단합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fltgraph[at]fltgraph.com 로 보내면 됩니다. 단, 자기소개서에는 FltGraph와 함께 가슴뛰는 도전을 하고 싶은 이유와 어떤 준비가 되어있는지 상세히 기술되어 있어야 합니다.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