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플라이트그래프가 또 한번 진화합니다. DIY Stopover! 말 그대로 스탑오버 설정을 직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경로상의 도시를 추가로 스탑오버할 수 있고 스탑오버를 뺄 수도 있습니다. 이제 직접 멋진 항공권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항공권을 예약하면 Follow On 서비스에 등록됩니다. 이렇게 등록된 항공권은 누구나 다시 DIY Stopover 할 수 있습니다. 처음 만든 항공권보다 더 멋진 항공권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진정한 집단지성을 이용한 항공권 검색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DIYStopover1.jpg

5월 황금연휴에 방콕과 푸켓을 출도착 다른 여정으로 다녀오는 항공권을 찾아 보겠습니다. 4/29(토)~5/7(일)로 조회한 화면입니다. 황금연휴답게 이미 가격이 많이 비쌉니다. 말레이시아 항공이 가장 저렴하지만 멀리 돌아가기에 총 소요시간이 다소 깁니다.홍콩을 여행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있다고 가정합니다.) 케세이퍼시픽이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DIYStopover2.jpg

케세이퍼시픽 항공권으로 출국과 귀국편을 선택한 후 표시된 결과화면에서, 공유하기를 클릭합니다. 주소복사하기를 눌러 주소를 복사합니다.

DIYStopover3.jpg

복사한 주소를 브라우저 주소창에 붙여넣으면 표시되는 공유화면입니다. 우측 상단에 ‘스탑오버 설정’ 버튼이 보입니다.

DIYStopover4.jpg

결과화면 뿐만 아니라 나의 검색기록에서도 언제든지 ‘스탑오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DIYStopover5.jpg

공유화면에서 ‘스탑오버 설정’ 버튼을 누르면, 스탑오버를 설정할 수 있는 UI가 표시됩니다. 기존의 스탑오버를 제거할 수도 있고,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각 구간에서 머무는 날 수도 ‘+’와 ‘-‘ 버튼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귀국편의 연결이 좋지 않아 어차피 경유지인 홍콩에서 하루를 묵어야하니 홍콩 스탑오버를 추가하고 ‘Follow On‘해 보겠습니다.

DIYStopover6.jpg

원래 선택했던 출국편은 4/29(토)일의 파란색 가격(407,100원)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틀 전에 출발하면이 가격이 167,100원으로 싸집니다. 27일 출발편을 선택하겠습니다.

물론 여기서, ‘다른 날짜로 보기’ 버튼이나 날짜 좌우의 화살표를 선택해서 출국날짜를 바꿀 수 있습니다.

DIYStopover7.jpg

귀국편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귀국시 홍콩을 스탑오버하기로 했기 때문에 푸켓-홍콩 구간과 홍콩-서울 구간을 따로 검색하고 선택하게 됩니다. 홍콩-서울 구간을 보니 5/7(일)일에  돌아오는 것은 조금 비싸군요. 5/8일 귀국편 중에 최저가는 아니지만 너무 늦지 않게 인천공항에 도착하는 CX0418편을 선택합니다.

DIYStopover8.jpg

마찬가지 방법으로 푸켓-홍콩 구간까지 골랐습니다. 처음에 골랐던 969,500원짜리 항공권과 비교해 보면, 출국은 이틀 먼저 하고 귀국은 조금 더 일찍 원하는 시간에 할 수 있고 경유지인 홍콩에서 3일을 자는 항공권입니다. 가격은 34만원 가량 싸졌습니다. 이게 바로 DIY Stopover와 Follow On의 효과 입니다. 스탑오버를 했는데 가격은 더 저렴해졌습니다.

DIYStopover9.jpg

이렇게 찾은 항공권을 예약하면 Follow On 서비스에 등록됩니다. 이 고객이 찾은 스탑오버 항공권을 다른 고객이 보고 자신의 항공권을 찾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DIYStopover10.jpg

예를 들면, 다른 고객이 Follow On에서 이 항공권을 보면 홍콩을 스탑오버할 수 있다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고객은 방콕으로 갈 때 홍콩 스탑오버를 원하고 여행기간도 5월말~6월초로 하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스탑오버설정’을 통해 귀국시 홍콩 스탑오버를 빼고 출국시 홍콩 스탑오버를 추가한 후 ‘Follow On‘합니다.

DIYStopover11.jpg

Follow On 과정중에 첫 구간 선택 시 다른 날짜보기를 통해 5월 말 출발 일정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5월말~6월초에 원하는 일정으로 17만원이나 더 싼 항공권을 찾았습니다. 이 고객은 기존 고객 덕분에 훨씬 수월하게 자신이 원하는 여정의 싸고 좋은 항공권을 찾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당연히 이 항공권을 예약하면 Follow On 서비스에 등록됩니다. 다른 날짜에 더 싼 가격의 항공권이 등록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 고객은 이전 고객들이 고심하며 예약한 항공권을 통해 더욱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더 쉽게 항공권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왜 Follow On 서비스가 집단지성을 이용한 항공권 검색 서비스인지 이해할 수 있겠죠? 집단지성의 효과는 많은 사람이 사용할 수록 더 큰 효과를 내는 것을 감안하고 생각해 보세요. 시간이 흐를수록 플라이트그래프의 고객이 많아질수록, 더욱 더 많은 멋진 항공권들을 만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경유지에서 스탑오버가 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어떤 항공사는 매우 비싼 운임만 스탑오버를 허용하기도 합니다. DIY Stopover를 해보면 쉽게 알 수 있지만,  스탑오버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어느 도시를 스탑오버할 수 있나?를 참고하면 조금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다른 항공권에서 힌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A’라는 항공사의 ‘B’라는 도시를 갈 때 경유지인 ‘C’에서 스탑옵버한 싼 항공권이 ‘Follow On’ 서비스에 있다고 가정해 보죠. 이럴땐 십중팔구, 인접한 ‘D’를 가는 항공권도 ‘C’에서 스탑오버하는 저렴한 항공권을 찾을 확율이 높습니다. DIY Stopover를 통해 직접 검색해 보세요.

ec8aaceba19ceab1b4-15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