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잭이라는 카드 게임을 아시나요? 카지노에서 만나볼 수 있는 대표적인 게임인데요, 카드를 한장씩 받으면서 하는 게임으로 카드 숫자의 합이 21에 가까운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만약 카드를 한장 더 받았는데 숫자의 합이 21을 넘는다면 지는 거구요. 따라서 숫자의 합이 12라면 한장 더 받는 것이 유리하고 20이라면 받지 않는 것이 유리하겠죠.

왜 난데 없이 블랙잭이냐구요? 이길 확률이 높은 게임을 하자는 말입니다. 같은 곳을 가는 항공권인데 이왕이면 가격이 쌀 확률이 높은 여정으로 항공권을 조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런던 인 파리 아웃(Open Jaw, 오픈조) 항공권은 파리 인 런던 아웃 항공권보다 쌀 확률이 높습니다. 어차피 가는 순서가 관계 없다면 당연히 런던 인 파리 아웃 항공권을 먼저 찾아보는 것이 좋다는 겁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 쌀 확률이 높을지 설명하겠습니다.

항공권 가격의 구성 요소

먼저 항공권 가격의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항공권 가격의 구성 요소에 대해서는 ‘추가 금액은 없나요? 당연합니다!‘에서 한번 다룬적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상기하겠습니다.

항공권 가격 = 기본 운임 + 세금 & 항공사 수수료

기본 운임 = 적용된 운임 + 규정에 따라 부과되는 추가 금액(Surcharge, 할증료)

적용된 운임 = (출국편에 적용된 왕복운임 + 귀국편에 적용된 왕복운임) / 2 (이는 일반적인 왕복항공권에 해당합니다. 편도운임을 사용할 수도 있고 다른 여러가지 케이스가 있기에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세금 & 항공사 수수료 = 각 공항(국가)에서 부과하는 세금 + 유류할증료 등의 항공사 수수료

싼 항공권을 위해서는 싼 운임이 적용되어야 하겠지요. 예를 들면 샌프란시스코 가는 가장 싼 운임이 50만원이고 바로 옆의 산호세를 가는가장 싼 운임이 150만원이라면 당연히 샌프란시스코로 가는 항공권을 검색해야겠지요. 참고로 어떤 도시로 가는 운임이 싸게 나와있는지는 Follow On 맵에서 찾아 보면 조금은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로 ‘세금 & 항공사 수수료’ 항목을 보죠. 이 중에 고객의 의지와 관계없이 부과되는 항공사수수료는 거의 유류할증료라고 보면 됩니다. 유류할증료외에는 유료인 좌석지정이나 추가수화물 등의 추가 서비스를 원할 때만 지불하면 됩니다. 유류할증료는 같은 항공사를 이용하여 같은 지역(예를 들면 유럽)을 간다면 거의 같은 금액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항공사간 비교시에는 유류할증료도 비교 대상이 되겠지만, 같은 항공사 내의 비교라면 이 값도 같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내가 검색하는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각 공항(국가)에서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정리하면, 싼 운임과 싼 세금의 조합을 찾으면 싼 항공권을 검색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럽 주요 도시별 항공권 가격을 중국국제항공(CA)과 중국동방항공(MU)을 예로들어 비교해 보겠습니다. 중국국제항공과 중국동방항공을 예로드는 이유는 주요도시 5곳을 모두 1회 경유(중국내 도시)로 가는 비슷한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중국국제항공 유럽주요도시별 최저가 항공권 가격비교

 

CAEurope.jpg

 

위 표의 모든 항공권의 유류할증료는 동일합니다. 따라서 런던의 세금이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도시별 세금이 싼 순서: 마드리드 < 로마 < 파리 < 프랑크푸르트 < 런던
  2. 도시별 최저가 운임이 싼 순서: 런던 < 파리/프랑크푸르트 < 마드리드/로마
  3. 도시별 최저가 왕복 운임 총액: 544,300 ~ 628,400원으로 그리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4. 런던 인 도시A 아웃과 도시A 인 런던 아웃의 가격 차이: 6만원 ~ 13만원으로 상당히 차이가 난다.
  5. 세금은 아웃도시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세금이 싼 도시에서 아웃하는 것이 유리하다.
  6. 운임이 싼 도시(세금과 관계 없이) 인, 세금과 운임이 싼 도시 아웃의 최저가 항공권이 가장 싸다. 즉, 런던 인 파리 아웃 항공권.

중국동방항공 유럽주요도시별 최저가 항공권 가격비교

MUEurope.jpg

한 항공사만 보면 성급한 일반화가 될 수 있으니 한 항공사만 더 보겠습니다. 중국동방항공은 런던 인 마드리드 아웃이 가장 싸군요. 또한 인아웃도시 조합의 순서에 따른 가격차이도 중국국제항공과 동일합니다.

런던의 기본운임이 싼 이유

이미 많은 것을 알게 되었지만 좀 더 깊이 들어가 보겠습니다. 왜 런던의 운임이 쌀까요? 그 이유를 추정해 보겠습니다.

첫째 런던은 공항도 5개나 있고 항공 수요가 가장 많은 도시 중 하나입니다. 섬나라라는 지리적인 이유도 있겠지요.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도시라는 겁니다.

두번째는 공항세가 비싸서 같은 기본운임인 경우 운임 총액이 비싸지는 효과가 있으니 이를 상쇄하기 위해 기본운임을 낮추어 운임 총액을 타 도시와 비슷하게 맞추는 겁니다.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은 상징적인 의미도 있고 가장 검색도 많이 하는 구간인데, 타 항공사보다 비싸게 보이면 다른 도시도 비쌀 거라는 인식을 줄 수도 있거든요.

런던 인 마드리드 아웃 항공권을 구입하는 것은, 항공사가 경쟁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책정해 놓은 운임 차이를 교묘하게(아니 스마트하게) 이용하여 항공권을 싸게 사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항공사가 의도한 최저가격 이하로 항공권을 사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마드리드 인 런던 아웃 항공권을 구입하는 것은 쓸 데 없이 비싼 값을 지불하는 효과를 주겠지요. 물론 내 일정이 그렇게 밖에 안된다면 어쩔 수 없겠습니다만.

오늘은 간단한 여정의 왕복과 출도착 다른 여정의 항공권에서 여정 순서에 따른 가격차이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실제로는 출발일이나 여행 기간 , 경유지에 따라 훨씬 더 많은 변수가 작용합니다. 물론 이보다 복잡한 다구간 여정은 말할 필요도 없겠지요. 이런 경우에는 누군가가 싸게 산 항공권을 따라서 사는 것이 해법이 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싸게 산 항공권은 어떤 이유가 작용했는지는 몰라도 싼 방법을 찾은 것이라 할 수 있으니까요. Follow On 서비스에서 누군가가 찾은 멋진 항공권을 따라서 찾아 보세요.

ec8aaceba19ceab1b4-15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