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 ‘항공권 가격, 경유편은 왜 쌀까?‘에서 알아보았듯이 장거리의 저렴한 항공권은 의례 경유편입니다. 시간이 더 걸려도 가격적인 매력이 더 크다고 느끼는 분들도 제대로 갈아탈 수 있을까하는 걱정에 쉽게 경유편을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격적인 매력 때문에 경유편을 선택했는데, 내 잘못이 아닌 항공기의 연착으로 갈아타지 못했을 때에는 어떻게 될까요?

 

terminal_n.jpg

항공편 환승을 위한 최소 연결 시간, MCT‘에서는 MCT(Minimum Connection Time, 최소연결시간, 혹은 최소환승시간)에 대해 설명하고, MCT가 확보된 경유편 만이 조회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항공기의 연착으로 연결편을 탑승하지 못한 경우에도 일반적으로 항공사는 다른 연결편을 보장해 줍니다. 물론 항공사가 적극적으로 대처해준다 할지라도, 운항을 자주 하지 않는 구간이거나 비자 문제가 끼어 있거나 하면 여행객 입장에서는 곤란에 빠질 가능성도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항공사가 연결편 탑승 또는 다른 연결편을 보장해주는 것은 어디까지나 하나의 티켓으로 발권된 항공권에만 해당됩니다.

대부분의 여행사나 항공사 사이트는 하나의 티켓으로 발권되지 않는 항공권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이 말은 운임을 여러개 쓸 수도 있지만, 하나의 티켓으로 발권 가능한 경우에만 하나의 항공권으로 판매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면 서울->도쿄는 대한항공을 도쿄-> 서울은 아시아나항공을 탑승하면서 하나의 항공권으로 발권하려면 매우 비싼 운임을 사용해야 합니다. ‘항공권 가격,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면 싸게 살 수 있다!‘에서 설명한 매우 비싼 정상 운임(Normal fare) 정도는 되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왜 그럴까요? 같은 글에서 항공사들은 저렴한 운임에는 많은 제약을 둔다고 했는데, 그 중 하나가 어떤 운임과 어떤 운임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지를 규정하는 운임결합 규정(Combination Rule)입니다. 당연히 저렴한 운임은 타 항공사 운임과 결합해서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정된 경우가 많습니다. (반드시 서울->도쿄는 대한항공을 도쿄-> 서울은 아시아나항공을 탑승해야 하는 경우라면, 서울->도쿄 편도와 도쿄->서울 편도 항공권을 각각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왕복 항공권 한장이 편도 항공권 두장 보다 저렴하지만 어디까지나 한장으로 구입할 수 있는 저렴한 운임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여행객이 두 개의 티켓을 따로따로 구매해서 발권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대신 티켓도 당연히 두개이겠지요. 당연히 이 두 티켓의 연결편 탑승을 항공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앞의 항공편이 연착된다거나 취소된다거나 하더라도 해당편에 대한 대책만을 마련해 줄 뿐 그 여파로 연결편을 못 타게 되는 것에 대해서는 어떤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multiticket.jpg
Kayak Mix(Hackers Fare)의 예

최근에는 일부 가격비교 사이트에서도 위 그림과 같은 항공권을 소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0/1 서울(ICN)-> 파리(CDG), 10/8 파리(CDG)->런던(LGW), 10/15 런던(LHR)->서울(ICN) 여정’의 항공권을 3개의 티켓으로 구입하는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티켓을 판매하는 사이트도 다 다르고요. 그런데, ‘10/1 서울->파리 여정‘이 두 개의 티켓(첫번째와 세번째)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세번째 티켓에 포함된 ‘10/1 서울(ICN)-광저우(CAN) 항공편‘이 연착하여 첫번째 티켓의 ‘10/1 광저우(CAN)-하노이(HAN)-파리(CDG) 항공편‘을 탑승하지 못하더라도 어디가서 하소연할 곳이 없습니다. 가격비교 사이트는 해당 항공권들을 소개만 한 것이고, 각각의 항공사는 하나의 티켓으로 발권된 항공권에 대해서만 연결편 탑승을 보장할 책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두 개 또는 세 개의 항공권으로 티켓을 나누어서 구입하는 것(오프라인 여행사들은 이를 ‘분리 발권’이라 표현합니다) 가격 측면에서 충분히 저렴하다면 고려해 볼 만한 선택지이지만, 어디까지나 연결편 탑승의 책임은 오로지 여행객의 몫입니다. 설사 항공사의 잘못으로 인한 연착이나 운항취소라고 할지라도 말입니다.

참고로 플라이트그래프(fltgraph.co.kr)에서 검색/예약/발권 하는 모든 항공권은 하나의 티켓으로 발권됩니다. 아무리 비행기를 많이 타고, 아무리 많은 도시를 여행하고, 여러 항공사의 항공기를 타더라도, 위에서 설명한 운임결합 규정(Combination Rule)을 다 지킨 항공권이고, 항공사가 책임진다는 뜻입니다.

 

ec8aaceba19ceab1b4-15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