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탑오버는 최종 목적지로 가는 도중 일정시간 이상 중간 경유지에서 체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은 24시간 이상 경유지에 체류하는 경우를 말하죠. (24시간 이내로 경유지에 체류하는 경우는 스탑오버가 아니라 경유로 간주됩니다.)

screenshot-www.instagram.com 2016-01-26 19-08-41

 

직항 대신 환승편을 탑승할 경우 중간 경유시간을 늘려 스탑오버 구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스탑오버를 이용하면 중간 경유지에서 몇시간 대기 후 연결 항공편을 타고 바로 최종 목적지로 가는 대신 중간 경유지에서 여행을 즐긴 후 최종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여러 도시, 혹은 여러 나라를 여행할 때 흔히 각각의 항공편을 따로 예약해서 따로따로 여행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스탑오버를 통해 한번의 여행에서 여러 나라와 도시를 한꺼번에 여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screenshot-www.instagram.com 2016-01-26 19-10-40

 

아래는 플라이트그래프 Follow On서비스의 항공여정입니다. 첫번째 여정은 서울에서 홍콩을 가는 도중 곤명과 상하이를 ‘경유’하는 항공편입니다.

1-1

 

곤명에서의 체류시간과 상하이에서의 체류 시간이 각각 18시간 15분, 10시간 40분입니다. 결코 짧지 않은 대기시간이죠.

 

1-2

 

두번째는 구간별로 모두 같은 항공편을 탑승하는 여정이지만 곤명과 상하이에서 스탑오버를 하는군요. 동방항공은 출국편 귀국편 당 한번씩 무료 스탑오버가 가능해 추가금 없이, 아니 이번 경우엔 오히려 더 저렴한 가격이 되었군요. 스탑오버를 하는 경우 더 저렴한 좌석을 확보하기가 쉬워 저렴한 항공권을 구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1223090457

 

스탑오버의 장점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플라이트그래프에서 여러 번 소개해드렸던 중국 무비자 여행. 이 또한 중국을 72시간 이내로 스탑오버 할 경우 비자가 면제되는 정책을 이용한 것입니다. 한 나라를 출발해 중국을 여행한 후 다시 출발국가로 돌아가는 경우, 즉 중국이 ‘경유지’가 아니라 ‘목적지’인 경우에는 비자가 면제되지 않지만 스탑오버를 잘 이용하면 비자 없이도 중국을 여행할 수 있습니다. (중국 72시간 이내 경유시 비자면제 정보)

 

screenshot-www.instagram.com 2016-01-26 19-09-58

 

물론 항상 스탑오버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항공사마다 스탑오버와 관련된 규정을 가지고 있는데, 일부 항공사는 저렴한 요금의 항공권에는 스탑오버를 허용하지 않거나 스탑오버를 할 때마다 추가비용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항공사마다, 그리고 같은 항공사 내에서도 요금에 따라 스탑오버 규정이 달라지죠. 일반적으로 요금이 저렴할수록 스탑오버가 불가하거나 횟수가 줄어들고, 요금이 높은 항공권일수록 더 많은 스탑오버를 저렴한 가격 혹은 무료로 할 수 있게 됩니다.

 

a259a2265c-bkkfra1

 

만약 추가금액을 지불하면 횟수제한 없이 스탑오버가 가능한 항공권을 예약했을 경우 횟수제한 없이 스탑오버가 가능하다는 이유로 여러군데 스탑오버를 하면 스탑오버 건당 추가금액을 지불해야 해서 항공권 가격이 비싸지겠지요.

 

DSC07907.JPG

 

참고로 스탑오버를 할 경우에는 해당 도시에서 항공 수하물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공항을 빠져나가기 전 반드시 수하물을 찾은 후에 다음 항공편을 타면서 다시 부쳐주셔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의 짐은 국제미아로….또르르…

또 중국은 72시간 이내 경유시 비자가 면제되지만 그렇지 않은 나라도 많이 있으므로 스탑오버를 통해 여행을 할 경우에도 현지비자가 필요한지 여부를 여행 전에 미리 체크하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스탑오버의 매력을 알고 나면 스탑오버를 알기 전과는 또다른 신세계가 펼쳐진답니다. 오늘도 플라이트그래프와 함께 날아볼까요?

 

슬로건 1.jpg

Advertisements